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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3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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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회화사에서 여성인물화가 집중적으로 많이 출현하는 시기는 조선후기로, 당시 사회의 제도적인 규범이나 관습 및 신분계급 등의 변화가 잘 반영되어 있으며, 표현기법상에 있어서도 당시의 문화양식 · 복식사 · 사상 · 미감 · 화풍 등이 담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유형적인 구분으로는 풍속화와 미인도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시대적인 환경과 표현방법에 따라 다양한 개성과 독특한 조형적 특색을 지니고 있어서 여성인물화에서의 표현기법 연구는 회화사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여성인물화의 표현기법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일환으로 머리 형태를 중심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머리를 꾸미는 형식은 당시 여성들의 문화수준과 미의식 · 사회적 제도 등이 반영되어 있어서, 역사적 사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방향에 의의를 두고 있다. 조선 후기에는 사람들의 문화의식이 성장하고 복식면에서도 변화가 일어나면서 머리 형태에서도 변모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특히 여성인물화에서 표현된 머리 형태는 당시의 제도적인 규제나 혼인여부 · 신분제도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띠며 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사회적 배경은 구조적 · 규범적 한계에 부딪힌 여성들의 미적 욕구를 일으키게 하여 양산된 가체 · 차액 · 장옷 · 쓰개치마 · 댕기머리 · 쪽머리 · 둘레머리 · 머릿수건 · 트레머리 전모 등의 머리형태가 그림에서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이 여성인물화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머리 형태를 풍속화와 미인도를 통하여 고찰함으로서 그 형태적 변화와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며, 이 머리형태의 표현기법이 당시의 제도적 · 사회적 배경과 문화적 특징 · 당시 여성들의 미의식 등이 반영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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