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7 - 7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미용 선행학습 실태와 효과를 조사하고, 미용 선행학습에 따른 전공 만족도 및 진로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용 선행학습 유무별로는 미용 선행학습을 한학생 (64.5%)이 그렇지 않은 학생 (35.5%)보다 많았고, 미용 선행학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84.0%로 대부분이었다. 4년제 대학생이 2년제 대학생보다 미용 선행학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더 많았고 (p<.05), 미용 선행학습이 대학미용학과 수업에 영향을 더 미친다고 인식하였다 (p<.001). 미용 선행학습을 한 후 미용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한 학생이91.1%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4년제 대학생이 2년제 대학생보다 미용 선행학습을 한 후 미용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더 많이인식하였다 (p<.05). 미용 선행학습 유무별로는 미용 선행학습을 한 대학생이 그렇지 않은 대학생보다 전공 만족도 (p<.05) 와 진로 결정이 높았으나 (p<.001), 미용 선행학습을 한 대학생중 선행학습 시기나 분야에 따른 전공 만족도 및 진로 결정은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미용 선행학습은 미용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 만족도 및 진로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공교육 이외의 사교육의 문제점이 많이 제기되는 가운데서도 미용 전공을 하는 대학생들은 미리 선행학습을하는 것은 대학 진학 후 실기에 대한 자신감을 주어, 학습욕구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4년제 대학생이 2년제 대학생보다 미용 선행학습이 보다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은 미리 기초를 다진 후 4년이란 대학생활 기간동안 나름대로 만족할 만한 실기능력 향상을 이루어 학업의 자신감을 얻음으로써 전공 만족도 및 진로 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이 전북지역, 대전지역, 그리고 강원지역 등 3개 지역에 한정되어 있고 표본수도 적어서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 제한이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는 데도 이러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3개 지역 대학에 고르게 표본을 할당하여 추출하려고 한 점과 지금까지 연구 보고되지 않았던 미용선행학습이 미용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 만족도와 진로 결정에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은 학술적으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 결과를 통해 공교육 대학에서는미용교육의 교수설계 및 교과과정 편성 시 선행학습 유·무에따른 수준별 차이를 고려한 교육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교육만족도 향상에 노력한다면 선행학습 이후 공교육에도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