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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69 - 3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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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인 20~30대 여성의 퍼스널 컬러 인지도와 활용 및 뷰티 스타일링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각각의 하위 변수들은 정비례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퍼스널 컬러에 대한 인식은 3.24로 평균점 수준이었으나 퍼스널 컬러 에 대한 활용 및 뷰티 스타일링 하위 요인인 메이크업, 피부, 헤 어 분야에서 ‘메이크업 활용 및 스타일링’의 경우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색조화장품의 활용 및 실제적 활 용도에서 퍼스널 컬러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야 로 분석되었다. 이에 피부 및 헤어 분야로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인식 제고 활동이 필요하다. 즉, 토탈 코디네이션의 한 분 야로 뷰티 스타일링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나 메이크업 분 야 외의 뷰티 스타일링 분야에서의 퍼스널 컬러에 대한 연계성 및 대중화가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색조 메이크업뿐 아니 라 헤어 컬러, 피부 톤 및 최근에 젊은 층에게 유행하는 컬러 렌 즈 등 다양한 퍼스널 컬러 활용은 단순 이미지 메이킹뿐 아니 라 개별적 직업군과 관련해서도 소비자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고 생각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퍼스널 컬러의 진단 방법 및 적 용 방법의 대중화와 보편화를 통해 소비자 활용도를 높임으로 써 소비자 스스로 컬러를 적용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자가진단 도구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퍼스널 컬러 앱’과 같은 구상이 필요한 시점이므로 추후 헤어, 피부 및 네일 분야로의 세부적인 연구 및 홍보와 도입을 위한 구체적 도구를 통해 퍼스널 컬러마케팅 분야의 추가적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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