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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신약학회 신약연구 신약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09 - 44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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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에는 이렇다 할 기독론이 없는가? 야고보서를 면밀히 읽다보면, 매 장에 걸쳐 사용되는 ‘주’ 칭호가 심상치 않은 역할을 하게됨을 발견한다. 야고보서는 ‘주’ 칭호를 그저 형식적으로 부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크게 보면 세 가지 중요한 주제를 따라 사용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는, 부활하셨을 뿐 아니라 승귀하셔서 ‘높아지신 주’ 기독론이다. 대표적으로 1:1과 4:10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는 승귀하셔서 ‘높아지신 주’이시며, 이런 ‘높아지신 주’ 기독론은야고보서가 염두에 두는 수신자 교회 가운데 가난한 자들의 ‘믿음안에서 높음’(1:9; 참조 2:5)과 또는 진정으로 ‘높아짐’(4:10)의 윤리적 권면의 근거의 역할을 한다. 둘째로, 승귀하셔서 보좌에 앉으신‘주’로서 ‘통치하시는 영광의 주’(2:1)는 수신자 교회가 세상의 부와가난에 따른 차별적 가치관을 받아들이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게 하는 기독론적 근거이며(2:1-4), 그렇게 차별 때문에 나뉘고 상처 난교회를 다시 치유하고 일으켜 회복하는 ‘영광스런 이름’이다(참조. 5:10, 14, 15). 마지막으로, 야보고서가 사용하는 ‘주’ 칭호는 5장의결론부분에서 뚜렷하게, 다시 오시며 심판하시는 ‘주’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재림과 심판의 ‘주’로서 예수 그리스도는, 그분의 오심과심판이 어떻게 세상의 ‘여러 가지 시험들’(1:2)에 처한 교회에 요청되는 ‘인내’의 기독론적 근거가 되는지를 명확히 보여준다. ‘악한 자를 대적치 않을 수 있는’(5:6) 교회의 지혜, 고난에도 불평치 않고기도하며, 즐거운 일에도 헛된 자랑 대신 찬송을 할 수 있는 이유, 세상적 차별로 약해진 형제들을 대하여 차별이 아니라 서로의 죄를고하며 간구의 기도를 올리며 ‘오래 참고 기다릴 수 있는’ 이유, 이모든 야고보서의 특징적인 권면의 배후는, 오직 다시 오셔서 심판하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견고한 신학과 신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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