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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0 - 6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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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체·부도체의 원자 구조와 전자의 이동에 대한 학습이 정전기 단원의 이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알아보고자 하였다. 교과서의 내용대로 학습한 통제집단 36명과 원자 구조와 전자 이동을 포함하여 학습한 실험집단 36명을 대상으로 각각 3차시의수업을 한 후, 사후 검사지를 투입하여 정답률과 개념형성 정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매 차시마다 탐구 활동 보고서를 바탕으로 심층면담과 수업평가설문지를 통해 실험 집단의 학습 내용이 정전기 단원 학습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 검사 정답률이 더 높게 나타났고, 특히 전자의 이동을 더 구체적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도체·부도체에서의 정전기 유도현상의 차이를 더 뚜렷하게 구별하였다. 탐구 보고서를 근거로 한 면담과 수업평가 설문결과, 실험집단 학생들은 학습 내용이 ‘자유전자’와 ‘도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반응하였고, 정전기 유도 현상실험에서 결과를 예측하는데, 자유전자와 도체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학습한 내용이 학생들에게 크게 어렵지 않았으며, 학습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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