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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5 - 1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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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에서 수행 가능한 김치유산균의 배양 방법 및 김치의 초기 발효와 관련된 다양한 실험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2009 개정 교육과정의주된 변화 중 하나인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활용될 수 있는 과학 탐구 활동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김치 만들기라는 활동은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방안 중 하나일 뿐 아니라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신장에 일조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다. 김치의 초기 발효에 크게 관여하는 유산균은 바로 Leuconostoc mesenteroides이다. Leuconostoc mesenteroides는 김치의 주된 박테리아 중의 하나이며 김치 초기의 풍미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초기에 적용되는 Leuconostoc mesenteroides의 양을 조절하면 김치의 초기 숙성도와풍미도, 그리고 맛을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김치의 발효 속에 담긴 과학 탐구 요소를 살펴보고, 창의 및 인성을 중시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적용에대한 본 연구의 교육적 접근은 앞으로 중요한 교육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융합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및 전략 수립에 있어 다양한 콘텐츠로 재구성될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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