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복음과 상담 복음과 상담 제13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5 - 19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 학습상담 프로그램이 기독교청소년의 학습유능감 향 상뿐만 아니라 자아정체감의 확립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H교회 중등부 학생으로서 매주 빠지지 않고 출석하며, 구원의 확신 을 가지고 있는 중학교 1학년 여학생 7명, 남학생 3명으로서 실험집단 10명, 통제 집단 10명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실험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사후 비교법을 실시하였는 데, 기독교 학습상담 프로그램 실시를 전후하여 자아정체감, 학습종합검사를 실 험, 통제집단에게 모두 실시하였고 두 검사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기독교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한 후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 전-사후검사 평균의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기독교 학습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자아정체감 및 학습유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 아정체감 검사 및 학습유능감 점수가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기독교 학습상 담프로그램이 기독청소년의 학습유능감 및 자아정체감 형성에 효과적이라는 결론 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