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현대의학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 인구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고령화 현상은 노년기의 확대와 그로부터 오는 다양한 실버산업의 확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미용 산업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행동변수 중 사회계층변수를 활용하여 실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미용실 이용현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버소비자의 사회계층에 따른 미용실 이용횟수, 서비스 별 지출금액, 서비스 종류 등에 집단간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는 상충과 중층간, 하층과 상층간은 유의차가 인정되었으나 중층과 하층간은 유의차가 인정되지 않아 중층과 하층간의 집단차는 거의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미용실 이용현황은 미용실 이용 횟수는 2-3개월에 1회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상층과 중층은 월 1회나 적어도 2-3개월에 1회, 하층은 2-3개월 또는 4-5개월에 1회 정도로 미용실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상층에서는 50%이상이 월1회 이상 미용실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실 이용 시 1회 지출 비용 중 커트는 1만원에서 2만원 사이가 가장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상층에서는 ‘2만원 이상’이, 중층과 하층에서는 ‘5천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나 커트지출 비용의 계층 간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퍼머는 ‘3만원 이상-5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상층에서는 ‘10만원 이상’에서, 중층에서는 ‘3만원 이상-5만원 미만’ 그리고 하층에서는 ‘1만원-2만원미만’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퍼머 지출 비용의 계층 간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염색은 ‘2만원 이상-5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으나 ‘1만원-2만원미만’, ‘자가 해결’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자가 해결’은 중층에서, ‘1만원-2만원 미만’은 하층에서, ‘2만원 이상-5만원 미만’은 상층에서 많이 나타나 1회 염색 지출 금액의 계층 간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미용실 이용 시 주로 받는 서비스의 종류는 ‘퍼머’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커트’는 상층과 중층에서, ‘퍼머’는 중층에서, ‘염색, 매니큐어, 코팅’과 ‘드라이 및 올림머리’, ‘영양(두피 및 모발관리)은 상층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미용실에서 주로 받는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 계층 간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미용실 이용행태는 한 미용실만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중 상층은 한곳 또는 소수, 중층은 다양하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해져 있지 않다’는 하층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사회계층에 따른 실버소비자의 미용실 이용 현황은 모든 항목에서 사회계층간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미용실은 외모관리 행동에 누구나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곳이며 특히 거동이 불편한 실버소비자들이 외모 관리에 가장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용실의 이용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실버소비 시장의 증대와도 직결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로 실버소비자들의 미용실 이용현황이 계층별로 세분화 되어 실버소비자에 따른 미용 산업의 마케팅 전략이 좀 더 구체화 되었다. 향후 증가하는 실버소비자의 미용실 마케팅 전략에 사회계층의 세분화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실버 소지자를 사회계층으로 분류하여 실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세분화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Thanks to economic growth and advances in the field of medicine, life expectancy has increased in Korea. At the same time, the ratio of aged population has been on the rise. This kind of aging trend means increase in old age and expansion of silver industry. Therefore, this study has analyzed the use of beauty salon by social strata against aged consumers.
According to the analysis, a statistical difference in frequency of beauty salon visits, amount of consumption and beauty salon services was observed by social strata in the use of beauty salon. In terms of the frequency of beauty salon visits,‘every 2~3 months’ was the highest. When asked how much they usually spend at a beauty salon, ‘KRW 10,000~20,000,’‘KRW 30,000~50,000’ and ‘KRW 20,000~50,000’ were most responded for haircut, permanent and dyeing, respectively.
However, the percentage of ‘KRW 10,000~20,000’ or ‘handling my hair on my own’ response was high as well.
When asked what service they usually get at a beauty salon, ‘perm’ was the highest. Many respondents said that they tend to visit the same beauty sal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