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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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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상담학회 복음과 상담 복음과 상담 제6권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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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과 상담교육기관에서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지 못 하는 기독교상담 윤리교육에 대해서 학문적 정립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기독교상담 윤리 문제는 첫째, 무분별하게 일반심 리학을 받아들임으로 잘못 된 윤리관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둘째, 상 담자 자신에 대한 윤리와 전문적 자질문제와 내담자 관계에서의 윤리문제가 있다. 셋째, 내담자 관계에서 주어진 윤리문제로는 사생활 보호와 비밀보장, 내 담자 이중관계, 성적 친밀도 등 이다. 본 연구에서 미국과 한국에서 초창기부터 일반 상담기관으로 활동해 온 APA, KCPA, 기독교상담기관으로 미국의 대표적 기관인 CAPS, 기독교상담 기관으로 최근에 윤리 강령을 시행한 KAPC을 중심으로 상담윤리 요강을 분 석한 결과 아직까지 한국은 윤리요강에 대한 준비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 났다. 그리고 기독교상담 윤리교육에 대한 교과과정이나 제도가 갖추어지지 못 하였고 체계적인 연구 또한 거의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임을 볼 수 있다. 기독교상담 윤리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문 지식과 상담기술 습득을 위한 노력, 아울러 윤리적인 상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상담현장에서 기독교상 담 윤리 조항이 잘 적용 될 수 있게 상담윤리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그리 고 효율적인 상담윤리교육을 위해서 상담윤리 통합 교육과정과 이론 및 실제 의 바른 상호관계설정에서 비롯된 상담교육 방법이 실시되어야 한다. 기독교상담 윤리교육 활성화 방안으로는 상담윤리에 관한 전문 연구를 위한 조직이 이루어져야 하고, 상담윤리교육 교과과정 편성과 공통 교재 개발이 이 루어져야 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상담윤리교육을 위한 후속적인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하며, 상담자 자질개선을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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