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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10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5 - 1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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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백화점 브랜드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점과 그 성장률이 높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에서 기본적인 변수인 상호작용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차원 중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대로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플로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한 결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만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마지막으로 구매등급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면 구매등급은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 때 조절효과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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