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7 - 37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 중에는 쓰기나 읽기를 좋아하지만 말하기나 듣기 활용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며, 어휘나 문법을 교사가 자세 하게 설명해 주기를 원하는 학습자도 있으며, 개별 학습활동을 선호하는 학습자도 있으며 반대로 조별 학습활동을 선호하는 학습자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학습하는 모습이 학습양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요인 중에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활용하는 학습양식에 중심을 두고 분석을 진행했다. 연구방법은 언어 교육을 연구하는 전문가인 Willing(1998)이 개발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통계 분석하는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했다. 설문조사는 2017년 6월에 국내 대학부설 언어교육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한국정부초청 대학원 장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학습양식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취합된 결과값과 한국어능력시험의 성적을 비교하여 학습양식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그 결과 학습양식은 한국어능력시험 성적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학습양식뿐만 아니라 다른 변인들도 복합적으로 분석되고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