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47 - 2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 양상은 언어 중심의 문화 교육과 문화 중심의 언어 교육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본고는 중국 정규 4년째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저학년 학습자에게 실시하는 언어 중심의 문화 통합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본고는 먼저 중국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다루어지는 문화교육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 S대학교 한국어과 저학년 한국어강독(講讀)수업을 중심으로 교재에서의 문화 내용을 점검하고 문화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문화교육에 존재하는 문제점 및 개선요망 사항을 살펴보았다. 중국에서 한국어를 교육하는 데에 상호문화적 접근이 중요하다고 느껴진다. 이를 밝히기 위해 학습자의 한국 문화 수용 및 인식양상을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교재분석과 함께학습자 요구조사 및 한국문화 인식 양상 조사를 바탕으로, 중국인학습자들의 교육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에 적용할 수 있는교수 방안을 학습자 숙련도별로 예시를 통해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