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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39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19 - 35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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陶隱 李崇仁은 한국한시사에서 가장 감각적인 시를 섰던 시인 중의 한 사람으로 판단된다. 그런데 이 감각적 아름다움은 주로 표현기법과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그 표현기법의 핵심은 감각적인 이미지의 구사에 있다. 이숭인은 이미지 구사에 탁월한 시인이었다. 이숭인이 구사하는 이미지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아우르는 공감각적 이미지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 이미지들은 시각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이숭인 시의 이미지들은 단순히 그림을 그려내는 것에 머물지 않는다. 그의 시에는 시각을 비롯한 여러 가지 감각적 이미지들이 서로 얽혀서 하나의 의미를 지니는 이미지의 그물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이미지의 그물에는 시인이 의도한 詩意가 담겨있기에 그것은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 전통적인 한시 작법에서 이야기하는 ‘意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고에서는 감각적인 이숭인 시의 기저에 哀傷感이 깊게 자리잡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이숭인은 그러한 감각의 미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서 짜임새 있게 시를 배치한다. 즉 그의 시에는 감각미와 구성미가 어우러져 있다. 도은의 감각적인 시쓰기는 한시사적인 면에서 보면 唐詩風의 도입과 관계되어 있다. 이숭인은 고려시대의 시인들 중 정지상, 정몽주, 김구용과 더불어 가장 당시풍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국한시사에서 고려시대의 시풍은 이미 신라후기에 도입된 만당풍의 면모와 송시풍적인 요소를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본고에서는 고려후기 한시사에서 당풍적인 요소가 어떤 시인들에 의해서 어떻게 전개가 되었으며, 그 문학적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고려시대의 이러한 시적 경향을 대표하는 것으로 보여지는 이숭인 시문학에 있어서 당시풍의 면모가 어떻게 나타나 있는 지를, 특히 감각적 이미지 구사와 연관하여 도은시의 두드러진 표현기법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한국한시사에서 당시풍의 史的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唐風의 시를 도입하고 발전시켰던 고려시대의 시를 고찰해 보아야 한다. 더욱이 고려시대 당시풍 시를 창작한 시인들 중 가장 두드러지는 사람 가운데 한 명인 이숭인 시에 나타난 당풍의 모습과 그 특질을 살펴보는 것은 당시풍의 史的 전개양상 연구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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