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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35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71 - 2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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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기존의 한문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어휘가 신습한자와 함께 제시된 한자의 대표 字義와 얼마나 많은 의미 상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역대 한문전적에서 언제부터 얼마나 많이 활용되었는가를 검토하여, 앞으로 집필될 한문 교과서에 수록할 어휘의 선택과 의미의 제시 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오늘날 중학교 한문교과서는 중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900자를 반드시 수용하여 교과서를 집필하여야만 한다. 따라서 한문 교과서는 본문에서 수용하지 못한 한자를 수용하려는 차원에서 생활 어휘를 만들어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A출판사의 『漢文』 1, 2, 3 교과서에는 2음절의 어휘가 442개이며, 이 가운데 國名과 地名, 書冊名 등 12개를 제외하면 430개가 순수하게 2음절의 어휘이다. 이 가운데 신습한자의 대표 字義와 어휘의 語義가 일치하거나 유사한 어휘가 430개의 어휘 가운데 360개로 약 84%를 차지하고 있다. 다만 한자의 派生義나 假借義의 이해를 前提로 하여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어휘가 15%, 典故가 있어야 이해가 되는 어휘가 1%였다. 신습한자의 대표 字義와 어휘의 語義가 일치하거나 유사한 어휘가 360개 가운데에서 同義나 類似義로 짜여진 50개 어휘와 근대 이후 서구의 과학문명과 새로운 정치, 경제제도 등의 용어를 도입하면서 새로 유입되거나 만들어졌다고 짐작되는 28개 어휘를 한국고전번역원의 국학관련 종합 DB의 ‘한국문집총간’에서 해당 어휘를 검색하여 사용된 용례를 검토한 결과, 360개 가운데 20개를 제외한 340개가 활용된 용례가 있었다. 이는 전체 442개의 어휘 가운데 76%가 한문전적과 연관성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교과서에서 제시한 어휘가 오늘날 언어의 활용과 한문 독해에 얼마나 유의미한가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 또한 어휘의 풀이가 국어사전식 풀이에서 어휘의 本義와 차이가 나는 어휘, 典故의 이해 없이는 의미 파악이 되지 않는 어휘는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책의 날개, 하단, 부록 등의 공간을 활용하여 부기하여 설명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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