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핵심 기제로서 대면 피드백을 제안하고 실제 학습자의 쓰기 작문을 통해 발전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대면 피드백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어교육과 영어교육에서의 피드백과 대면첨삭 이론 및 한국어교육에서의 쓰기 평가 준거 연구 등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특정 한국어 교육 기관 초급 수업에서의 쓰기 교육에서 대면 피드백을 실시한학습자 작문과 지면 피드백을 실시한 학습자 작문 결과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대면 피드백의 교육적 효용성을 검토해 보았다. 분석 결과매우 근소한 차이이기는 하지만 대면 피드백을 받은 학습자 집단의 작문 점수가 높게 나왔다. 본격적인 실험 연구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수치의 단순 비교는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 초기에 쓰기 수준이 더 낮았던 학급이 비교 학급과 유사한 쓰기 수준까지 올라왔음은 주목할 만한 일이며 사례 연구의 측면에서 연구자가 직접 학습자들의 쓰기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었던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또한 장기적으로 쓰기 교육을 실시한다면 유의미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