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1 - 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제르바이잔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앞으로 이곳의 한국어 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 이에 아제르바이잔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크게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으로 나누어설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아제르바이잔의 다른 나라에 비해서 한류의 확산 속도나 그 수준이 미미하며 이곳의 한국어 교육은 현재 총 네 군데의 대학교에서 한국어학과나 한국어센터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 곳의 사설 한국어 학원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자발적으로 한류 문화를 즐기는 모임이 생겨났으며 이들 중에는 독학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자들도 있다. 이처럼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학습자들은 큰 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과제를 안고 있다. 첫째로, 아제르바이잔에서는 아직 한류 열풍이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전략적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을 키우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둘째로, 현지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가 매우 부족하다. 현지의 특성을 살려 이들을 위한 적합한 교육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로, 제대로 된 자질을 갖춘 한국어 교원이 필요하다. 한국어 석. 박사 과정 및 현지인 한국어 교원 양성을 위해서라도 교원의 전문성이반드시 요구된다. 넷째로, 현지에서 채용된 한국어 교원의 처우 개선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열악한 교원 처우와 불안정한 고용이 지속된다면 질 좋은 한국어수업은 보장할 수 없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