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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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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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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금융공학회 金融工學硏究 金融工學硏究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 - 3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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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은행에서 공시하는 소비자심리지수(Consumer Sentiment Index) 공시정보가 주식시장에 공시되었을 때, 국내 종합주가지수(KOSPI)에 미치는 영향을 투자자의 심리학적 편의(psychological bias)를 반영하여 분석하였다. 정보공시효과는 종합주가지수의 수익률 분석을 통해 검증되었다. 실증분석결과, 소비자심리지수 정보가 주식시장에 부정적일 경우 긍정적인 경우에 비해 KOSPI 수익률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비대칭성을 보였다. 또한 공시정보가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전부터 주가에 반영되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거시경제정보가 사전에 다른 정보원천에 의해서 예측되고 그 내용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비자심리지수 공시정보가 긍정적인 정보를 가지고 공시되면 투자자들은 긍정적인 정보에 과소반응하고, 부정적인 공시정보에 투자자들은 과잉반응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소비자심리지수의 부정적인 정보로부터 초래된 주식시장의 하락은 긍정적인 정보로부터 초래된 주식시장의 상승에 비해 더욱 빠르게 평균 회귀하는 현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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