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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5 - 1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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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기존의 교환가치에 기반을 둔 소비패턴이 사용가치를 중심으로 변화되는 감성소비의 시대가 옴에 따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감성의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의 감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제품개발이나 디자인 전략에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패키지의 노출 조건에 따른 감성 차이를 측정하고 감성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의 기초연구로서 진행되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의 감성평가 방법론을 알아보고, 감성을 평가/분석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찾고자 하였다. 감성은 개인적으로 축적된 사회, 문화적인 경험과 경험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론을 근거로, 패키지의 노출환경에 따라 감성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으며,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패키지의 다양한 노출조건을 정의하였다. 감성 평가 연구 사례를 비교 검토하고, 각 연구의 특징과 본 연구와의 연계성을 발견하여, 감성평가 프로세스를 제안하기 근거로 삼았다. 연구의 결과로서 대안적 감성평가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각 단계별로 적합한 방법론을 정의하여, 후속 연구에 필요한 감성평가 실험을 위한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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