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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9 - 1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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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캐릭터 산업 소비시장 규모는 2007년 4조 6천억원 규모로 해마다 5% 이상씩 성장일로에 있는 산업분야이다. 최근에는 엽기(獵奇)의 문화코드가 반영된 마시마로, 뿌까, 딸기 등의 국내산 엽기캐릭터가 부상하게 되었다. 하나의 캐릭터가 시장에서 성공하게 되면 원소스멀트유즈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캐릭터 상품이므로 캐릭터디자인의 차별화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첫째, 많은 캐릭터 중에서 엽기캐릭터에 해당되는 캐릭터를 조사하고 엽기캐릭터에 대한 이미지 컨셉을 1020세대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반적으로 엽기캐릭터라고 하면 잔인하다, 무섭다, 더럽다의 고전적인 이미지 보다는 웃긴다, 귀엽다, 황당하다라고 하는 명랑엽기 컨셉의 캐릭터를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엽기캐릭터의 조형성을 이미지맵으로 구성한 결과 캐릭터의 형태부분은 동물을 의인화하여 재미있게 묘사한 것이 많고 단순한 평면적인 캐릭터를 플래시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였으며 색상은 메인칼라로 1도에서 3도 정도로 칼라의 도수를 최대한 절제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문구팬시제품 구매 시 엽기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지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다소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캐릭터상품의 구매 시에는 상품의 품질(20%)과 가격(20%)이 최우선적인 고려사항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엽기캐릭터의 선호도는 높지만 상품으로 판매될 때 품질과 가격이 더 우선적인 고려사항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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