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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5 - 21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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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에서는 문화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적 디자인에는 독특한 자국의 문화가 결합된 형태로 나타난다. 사회현상과 정책에 따라 중국의 주요 산업 도시인 상하이에서는 새롭게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방식의 거리조성이 문화 정체성을 살리기 위한 공공디자인의 일환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거리와 건물 곳곳에는 시각적인 Sign Design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를 부각시킬 수 있는 전통문양을 활용한 심벌 디자인이 사용되어,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이미지만으로도 사람들은 중국전통 문화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국제기업의 유치와 세계적 비즈니스 산업 도시의 특성에 따라 정체성을 강화하려는 노력보다 획일화된 현대적 기법의 Sign Design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통문화에 대한 재해석과 현대기법의 적절한 결합을 위해 상하이의 대표적인 문화산업단지의 Sign Design에 사용된 심볼 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현황과 SMCR 모델의 Symbol Mark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급속한 도시의 발전과 기술의 빠른 성장 이면에 문화정체성이라는 전통적인 소재의 이념과 상징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중복되는 문양이 많았으며 국한된 스토리텔링이 반복되는 경우를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문화정체성을 살리기 위한 대안으로서 스토리텔링 기법에 사용되는 전통문양에 대한 이해와 사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 분석한 Symbol Design은 모티브가 된 문화원형부터 변형된 단계를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심볼 디자인에 있어서 문화원형의 응용과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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