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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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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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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잡지 산업에서 주요한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는 온라인상에서 적합한 광고 레이아웃 유형을 밝히고자 온라인 패션 잡지 광고를 레이아웃 유형에 차이를 주어 제시하고 유사한 레이아웃 유형으로 그룹을 나눈 후 이에 따른 광고 회상, 광고 재인,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를 측정함으로써 광고 기억과 태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광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편의 표본추출법으로 온라인 패션 잡지 광고의 주요 타깃층인 20-35세의 남녀로 실험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실험은 온라인 패션 잡지 광고 레이아웃 유형별로 6개로 나눈 후 레이아웃에서 유사한 유형으로 그룹지어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에 대한 설문조사법을 실시하였고 설문이 끝난 후 광고 회상 검사를 하였다. 또한 이틀 후 그 피험자에게 재인 검사를 실시하여 광고 기억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레이아웃 유사 유형 그룹에 따라서 광고 여백이 없는 유형 그룹과 광고 크기가 큰 유형 그룹이 광고 회상, 광고 재인,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가 모두 높게 나타나 소비자에게 광고에 대한 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는 소비자의 기억 구조와 일치하는 광고 레이아웃 유형을 제시하여 소비자를 설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지고 실제적인 광고 전략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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