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3 - 17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제품브랜드는 기술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많은 제품의 기준이 비슷해지고, 형태와 색채, 타이포그래피 등에서 디자인의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많은 제품들이 새로운 브랜드로 시장에 나오고 있다. 디자인과 지금까지의 판매는 제품의 품질이나 색채 및 형태에만 의존해서 소비자가 구매하였으나 최근에는 디자인 지향적이고 감각적이며 심미적인 취향에 접근하려는 감성적 소비 형태를 보이고 있다. 즉 제품과 가격 자체만 가지고는 차별화를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따라서 특정제품이나 서비스 판매가 아니라 이미지의 상승에 대한 것이므로 논리적인 접근보다는 감성적인 접근이 바쁜 현대사회에 있어 소비자의 소비충족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열쇠가 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인식하든 못하든 현대는 감성적인 언행을 통해 감성에 호소하는 시대이다. 패키지디자인 구성 요소 중 브랜드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식품 브랜드디자인 동향을 보면 브랜드디자인에 캘리그래피가 많이 쓰여 지고 있다. 정형화된 폰트와 달리 사람이 직접 쓰면서 느끼는 다양한 감성과 개성이 있는 독특한 독자적인 표현으로 캘리그래피가 적용된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캘리그래피의 명확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캘리그래피의 이해와 인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유행처럼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어 캘리그래피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을 살린 독특한 표현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술통’이라는 캘리그래피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캘리그래피스트 ‘강병인’의 작품을 예제로 삼아 국내 전통장류의 캘리그래피 표현 방법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상품의 품질과 품격을 대변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소비자의 감성에 어필함으로써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직접적인 판매 촉진의 계기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