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5 - 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는 제품 또는 기업 서비스의 상징적인 시각 표현이자, 브랜드 자산형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인 심벌마크를 통하여 브랜드를 인지하고 경쟁 제품,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지각하는 시각적인 기억 전략으로의 효과는 수많은 연구를 통하여 증명되었지만, 마케팅이나 소비자 형태 학술 논문집의 심벌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이고 익숙한 심벌마크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단점을 파악하여 미비점을 보완하고 선호도 분석의 심벌마크 디자인 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심벌마크의 모든 사례를 연구․조사는 방대하여 모든 연령층과 고객과의 현실적인 관계가 가장 밀접한 시중 은행을 연구 대상으로 제한하여 심벌마크의 유형별 내용을 구상적인 유형과 추상적인 유형의 두 가지 유형 방향을 설정하고 조형의 시각 기본요소를 갖춘 정형적인 심벌마크 디자인의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의 심벌을 유형별로 8단계의 실험자극물로 디자인하여 심벌디자인 전문가에게 유형별 단계 및 실험 자극물의 디자인을 사전 검증 조정하여 결정된 항목에 대하여 고객의 선호도 분석을 연구한 결과, 심벌마크의 적응수준에 따라서 사람마다 선호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과 심벌마크는 약간의 구상적인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