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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3 - 9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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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말, 애플사의 아이폰 국내 출시 이후 국내 이동통신사들도 안드로이드폰 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2010년 상반기부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본격 개화되어 국내 휴대전화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4월 기준 22.6%로 세계 평균 수준에 육박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 보급률의 급격한 증가 추세는 디바이스와 사용자간 인터랙션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실제 사용 시, 시지각 반응은 입력유형에서 반드시 존재해야만 하는 필수적인 피드백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는 터치스크린 피드백 요소 중 시지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 되었으며, 스마트폰에서 메뉴 아이콘을 선택 시 발생하는 모션그래픽 스타일에 따른 사용자의 인지도와 흥미도의 상관관계와 인지도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 연구이다. 예비실험 결과, 스마트폰 아이콘 선택 시 나타나는 모션그래픽이 사용자의 인지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아이콘 선택 시 나타나는 모션그래픽 효과의 영향력은 실험 집단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모션그래픽 효과가 필요한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사용자의 명령실행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적인 이유를 가장 중요시 했다. 본 실험에서는, 모션그래픽 효과를 유형별 12가지로 제작․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시각적 인지가 높은 난색계통의 모션그래픽을 선호하였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결과, 인지도와 흥미도간의 강한 양적 선형관계를 보인 모션그래픽의 효과의 항목은 50%였으며, 인지도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항목은 약 67%가 비정형 모션그래픽 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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