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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3 - 2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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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주얼리는 개성적이고 패션지향적인 표현문화의 흐름을 배경으로 빠른 성장을 하고 있으며 브랜드 가치 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요구되고 있다. 패션 상품에서 브랜드를 타인에게 가장 가시적인 형태로 보여주는 한 요소가 브랜드의 로고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44개의 패션주얼리 브랜드를 선정하여 브랜드 컨셉 및 로고의 구성요소를 심볼유형, 서체, 색상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 패션주얼리 브랜드 컨셉에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아름다움, 여성미이며 그다음으로 명품, 우아함, 현대적, 세련미등으로 나타났다. 패션 주얼리 브랜드 로고마크의 서체를 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대문자와 볼드한 느낌의 산세리프 계열의 서체는 모던하고 심플하며 깔끔한 이미지를 표현하여 세련되고 쉬크한 컨셉을 지향하는 패션 주얼리 브랜드 로고마크에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세리프계열의 서체는 우아하고 여성적이며 클래식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로고의 유형에서는 워드형 로고가 중심적으로 이는 브랜드 명칭을 모두 사용하여 정확한 브랜드 명을 전달하고자하는 정보전달의 기능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상형의 경우 구체적인 대상은 반지,왕관, 하트등을 이용한 이미지 와 캐릭터 동물( 강아지, 곰, 백조, 물고기 등)을 심볼화한 디자인이 많았으며 로고의 색상에서는 세련미, 합리성등을 추구하는 브랜드의 경우 black/grey계열의 색상 사용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 패션쥬얼리 브랜드 로고는 형태, 색채, 서체등의 시각적 특성에 의해 형성되어 브랜드 컨셉이나 기능 및 특징을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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