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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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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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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9 - 1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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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전달 및 구매 욕구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인 패키지디자인은 시각적으로 강렬한 정보를 전달하며, 구매 욕구를 높여준다. 웰빙 등 새로운 문화발전은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 뿐 만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까지 고려하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발전 시켰으며, 비싼 값을 주고서라도 자신에게 어울리는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태도 변화로 제품의 고급성과 차별성을 전달하는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인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본 연구는 프리미엄 생수의 경우, 탄산수를 제외하면 맛을 구분하기 힘들기에 ‘프리미엄 생수의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 선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정 하에 실행되었으며, 연구결과 패키지디자인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신과 어울리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기에 프리미엄만의 특별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프리미엄이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어필하여 짧은 시간 내에 호감도를 높여 판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며, 각 기업은 브랜드에 알맞은 컬러와 재질, 패키지형태 등을 브랜드이미지와 적절하게 조화시킬 때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구매의 호감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주시하고, 소비자의 선호 및 구매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리미엄 패키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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