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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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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3 - 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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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에 의해 발생되는 폐기물은 해마다 늘어나고 그 종 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폐기물 처리를 위한 경제적 손실이 늘 고 있는 현재, 버려진 자원의 재활용(Recycle)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이슈화되고 있다. 이러한 인문, 사회, 문화적 움직임은 여러 방면에서 버려진 물건을 재활용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가벼운 리폼(Reform)의 개념에서부터 자재를 녹이거나 재합성하여 신소재 개발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서 많은 시도를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리사이클 디자인 산업은 ‘아나바다’ 운동과 ‘헌물건가게’로재사용산업이주축이되고 주소비자층이 중·장년층에 국한되어 시장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미미 하다. 이에 본 연구는 리사이클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소 비자층을 겨냥한 리사이클 디자인 브랜드 개발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실질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 해 현재 리사이클 디자인 현황과 국내·외 리사이클 디자인 브 랜드 사례를 분석하여 차이점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리사이 클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한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와 해외 대표적인 리사이클 브랜드를 선정하 여 각 브랜드의 특성을 분석하고, 브랜드 제품의 제품적 특성과 서비스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 체크리스트 표를 통해 비 교 분석함으로 국내 리사이클 브랜드 전략의 문제점을 제시 하고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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