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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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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엔터테인먼트법학회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81 - 3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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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정보화 교육 진행에 따른 엔터테인먼트의 발전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조사 대상은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이 없고 독자적인 설문작성 및 면담에 응하는 것이 가능한 만 60세 이상의 서울 거주 노인 292명 이었다. 이들은 ‘시대에 뒤떨어지기 싫어서’, ‘생활정보를 얻기 위해’, ‘취미·오락을 위해’ 등의 목적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며, ‘자료·정보획득’, ‘교육·학습’, ‘오락·여가활동’ 등의 욕구가 컴퓨터사용을 가속화 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성장 동력산업으로서의 엔터테인먼트분야는 인터넷을 통한 여가문화의 변화와 더불어 고령사회에서의 그 기능에 주목하여야 한다. 이른바 베이비붐 세대의 대규모 은퇴와 그들의 노년층으로의 합류를 앞둔 시점에서 그들이 사회에서 익숙하게 익혀온 컴퓨터를 이용한 여가개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본다. 노인계층이 새롭게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이용계층으로 등장할 것에 대비하여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 「고령친화산업진흥법」등 관계법령의 검토와 노인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산업 진흥을 위한 새로운 입법까지도 고려할 시점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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