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을 요구하는 환경을 경험하고 있으며, 기존의 생산자와 수용자의 고착된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매체와 소비자의 관계가 질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는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등 다양한 형태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고 있다. 양방향성 기술의 확산과 1인 미디어 등 신개념 미디어의 역량이 확대되고 소수 미디어에서 다매체 다채널 미디어로 미디어의 범위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가 융합되고 모바일 미디어를 통해 각종 콘텐츠의 수용과 사회적 교류가 가능한 현재, 인터넷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양식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고, 또한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N-Screen전략이 융합 서비스로서 다시 회자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성장, 스마트TV 개발, 클라우드 컴퓨팅의 본격화 등 통신 환경이 변화하면서 N 스크린 서비스 전략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융합과 N-Screen의 기반하에서 융합형 콘텐츠 개념을 재구성하고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성요인을 도출하기위해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최종 130명의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또한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여 연구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에서 도출된 융합형 콘텐츠의 요인들에 대해 실질검증을 해본 결과, 디지털교육 콘텐츠는 감각활용, 용이성 2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상호작용콘텐츠는 양방향성, 참여, 개인화, 상호작용성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공공콘텐츠는 공개성, 접근성, 신뢰성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이는 향후 융합형 콘텐츠의 기획, 디자인, 제작 등의 구축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We follow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new media experience, which requires a paradigm, and stuck the boundaries of existing producers and the audience is being dismantled. Recipient of the one-to-one, many, many-including participation in various types of two-way communication, and larger capacities are a new concept of media multi-device, multi-channel, personal media is spreading range.
Recent proliferation of smart phones and converged services strategy with the N-Screen is spoken as a back, and the growth of smart phones, smart TV development, cloud computing, a rapidly changing communications environment, such as the earnest and N-screen service strategy is emerging as an issue .
In this study, the importance of media convergence and the N-Screen, and redefining the concept of converged content and would like to derive characteristics. It's the future of converged content, planning, design, production, deployment, and to seek ways to contribute 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