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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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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09 - 32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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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현대 소비사회에서는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때 이미 시장에서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브랜드를 이용한다. 소비자들이 유사한 이름이라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범위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변형하여 사용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패키지 디자인이다. 그리고 브랜드 확장은 지난 10년간 기업 다각화에 따른 성장전략의 핵심적 내용이 되어왔다. 본 연구는 브랜드 확장이 패키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조사, 실증적 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브랜드 확장의 기본 개념과 패키지 디자인과의 연계성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제품사례를 통해 식품 확장 패키지 디자인 현황을 조사, 분석, 특징을 파악하였다. 소비자에게는 일관성을 유지한 브랜드 확장 패키지 디자인이 모 브랜드의 높은 브랜드 가치를 연상시켜, 제품 구매를 효율적으로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브랜드 확장이 이루어진 브랜드들이 일관성이 존재할 때, 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나 확장된 브랜드의 가치가 느낌으로 전이되어 시장 경쟁력이 강화 될 수 있다. 또한, 개발비용의 절감으로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 이러한 일관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은 확장된 브랜드들에 대하여 긍정적 인식이 어려울 수 있다. 식품 시장은 소비자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시장이기 때문에, 향후 브랜드 확장이 이루어질 때 효과적인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가 브랜드 확장 디자인 개발에 활용되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나아가 패키지 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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