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5 - 16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공적인 축제디자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고 어떠한 성과 기준으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는지 살펴 봄으로서 효율성과 내실을 높이고 지역을 넘어 세계무대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지역축제를 기획 및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문가 예비조사 조사 결과, 축제디자인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하여 지역이미지 개선과 축제비전의 전달력의 향상이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큰 개최 전 바램으로 조사되었다. 축제디자인의 디자인감각 표현 요소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공간 디자인, 프로그램 디자인, 홍보 디자인, 오감 디자인, 체험 디자인등 다섯가지 항목으로 그룹지어 요약하였다. 축제디자인 성과는 주제 부합성, 고유 독창성, 세계 호환성 등 3가지로 요약하였다. 일반 참가자를 통하여 축제 참가 전후에 지역이미지와 축제 비전전달이 잘 되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모두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다. 즉 보령머드축제의 경우 축제디자인이 지역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키고 축제비전을 잘 전달하는 디자인 정책을 실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축제이벤트의 양적 성장에 비하여 축제디자인의 가치 평가는 미미한 점이 계기가 되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항목별 가중치 등을 두어 정량적 세분화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