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9 - 19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자전거 시장은 레저 산업의 발전으로 카본 자전거를 중심으로 한 고급형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산 카본 자전거의 기술 개발 못지않게 글로벌 경쟁력을 위한 브랜드 디자인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 ‘러그(lug) 시스템 개발을 통한 미래형 카본 자전거 디자인기술개발’을 바탕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브랜드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에는 국내외 경쟁사 네임과 디자인 유형 분석 방법을, 통합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기업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등을 활용하였다. 브랜드 디자인은 그 의미성과 상징성을 다양한 지역정서와 문화에도 거부감 없이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닐 때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전 세계 소비자들과 공유하기 쉬운 글로벌 소재를 활용한 브랜드 전략은 보다 친근하고 흥미롭게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전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로벌 시장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한 네임과 브랜드 디자인 개발을 통하여 제품의 차별화된 특징을 명확하게 전달할 때 이미지 차별화는 물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국산 카본 자전거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술개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메이드 인 코리아’라는 국적 브랜드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는 브랜드 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은 아직 국산 자전거에게는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