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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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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산업의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것의 저변이 확대되어야 한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이, 기술 그 자체만으로는 문화가 될 수 없다. 기술의 성패는 결국 그 기술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하는 콘텐츠의 문제로 귀결된다. 3D 프린팅의 저변이 확대되지 않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를 본 연구자는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는 콘텐츠의 니즈 때문이라고 본다. 콘텐츠 거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본 연구는 3D 프린팅에 특화된 디자인 콘텐츠 라이브러리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3D 프린팅 디자인 콘텐츠 라이브러리 사이트는 많이 있다. 하지만 그것들은 일반적인 2D 이미지 콘텐츠 라이브러리들과 거의 다름이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3D 프린팅의 저변 확대를 지체시키는 문제이다. 이들은 3D 프린팅 디자인 콘텐츠의 특수성에 대해서 전혀 고려를 하고 있지 않다. 3D 프린팅의 특수성을 이해하면, 현재 기술 상황에서 3D 프린팅 디자인 콘텐츠는 개선과정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콘텐츠 제공자와 소비자 모두 어느 정도 콘텐츠를 개선하고 변형하는 협업의 과정에 참여할 수 밖에 없다. 이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알기 쉽게 제시하는 사이트 구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기술 수준에서 3D 콘텐츠 데이터들은 제품 완성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하지 못한다. 그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3D 프린팅에 특화된 디자인 콘텐츠 라이브러리는 원저작물에 대한 파생저작물들의 발생을 예측하고 그것들의 권리를 보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디자인 콘텐츠 거래에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때 3D 프린팅의 사회적 저변은 질적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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