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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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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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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1 - 3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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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산업의 구조는 오프라인 쇼핑몰과 할인점이 활성화 되면서 변화하고 있다. 이에 국내화장품산업은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로 매장의 VMD분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베네피트 화장품 매장의 상품 POP연출에 관한 연구이다. 베네피트 화장품에서 이야기가 있는 시리즈 상품들 중, 2013-2014년 신상품 출시와 함께 제작된 POP를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하였다. 상품이 스토리텔링이 되는 과정을 '상품해석(Story)+상품표현(Tell)+상품연출(∼Ing)'로 재구성하여 세부 속성들을 가지고 분석모형을 만들었다. 전문가 집단에게 상품군이 형성된 4개의 POP 이미지 사례를 보여주고, 토론을 거쳐 점수화하여 분석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상품해석이 잘 되어진 제품은 상품 표현과 연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다른 매체와도 자연스러운 연결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었고, 소비자가 매장에서 체험할 때, 상품의 몰입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즉, 스토리텔링이 잘 이루어진 상품 POP의 연출은 브랜드의 새로운 문화를 구축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구매현장에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미적체험을 통하여 소통될 수 있는 장으로 확장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품 POP 연출의 변화가능성과 다양한 해석법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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