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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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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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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31 - 2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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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각 해당하는 브랜드의 사이트 강조색상을 어떻게 적용함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 연상색상’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시행하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된 연구 대상은 총 9가지이다. 이는 백화점 계열사의 롯데닷컴, 현대Hmall, 신세계몰, 홈쇼핑 계열사의 GS SHOP, CJmall, 오픈마켓의 G마켓, 11번가, 옥션, 인터파크이다. 둘째, CI의 대표색상을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 쇼핑몰 3사(신세계몰, 11번가, 옥션)는 브랜드의 대표 색상을 빨간색으로 적용하고 있었으며, 나머지 쇼핑몰 6사는 각기 다른 색채를 적용하고 있었다. 셋째, 설문조사 결과, 사이트의 강조색상과 CI의 대표색상이 서로 일치할 경우,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 연상색상’도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반면, 사이트의 강조색상과 CI의 대표색상이 서로 불일치할 경우,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 연상색상’은 불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안 방안으로 단일색상의 브랜드의 대표색상과 사이트의 강조색상이 모두 일관되게 통일시켜야 함을 기존 선행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해,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사이트 색상 선정은 CI의 대표색상을 적용해야 브랜드 연상색채를 인식시킬 수 있으며, 이는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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