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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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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9 - 2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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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시각매체(Visual Media) 환경은,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수용자(Audience)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메커니즘의 형식도 점차 다각화, 심층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한 변화에 따라 인쇄매체(Print Media) 디자인의 타이포그래피도 단순히「보기 좋은 글자구성」의 차원을 넘어 핵심적 디자인 요소로서 이해하고 조형적인 차별성과 함께 시각적 흥미와 주목성이 표출되어야 하며,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추구하는 메시지를 즉시적이며 설득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도록 하는 시각적인 표현기법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현 시대의 중심적 시각 커뮤니케이션 기능인 조형언어적 타이포그래피의 특성을 인쇄매체 디자인에 한하여 심화 연구하였으며, 그 활용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포스터디자인 및 인쇄매체 광고에 적용되는 타이포그래피의 발전적 양식화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조형언어적 타이포그래피가 인쇄매체 디자인에서 적용된 유형을 3가지 형식으로 분류하고 4가지 특성별로 세분화하여 분석을 하였으며, 조형언어적 타이포그래피의 특성들은 각각 조형언어적 연계성을 갖고 있으며 서로 결합하여 조화를 이루어 표출될 때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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