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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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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9 - 1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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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동일 상권 내에 서로 다른 브랜드의 편의점이 위치해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국내 편의점 시장은 다른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근 5년간 연평균 17%의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인구 노령화 및 가족 구성원 수 감소로 근거리, 소량 구매 패턴의 소비문화 변화에 따른 시장 변화에 따른 것으로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수익성과 차별화를 높이기 위해 PB상품(Private Brand Products)과 서비스 비중을 꾸준히 확대하면서 질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편의점의 PB상품 중 스낵류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이용형태와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반응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대표 편의점 4개사를 연구범위로 선정하였다. 연구과정은 첫째 패키지디자인과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국내외 관련서적과 선행연구논문을 고찰하여 재정리하였다. 둘째 각 편의점의 PB상품의 스낵류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셋째 설문지를 통하여 인구통계학적 조사와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넷째 자료 분석에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일부가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감도에 따른 구매의도에 양의 상호관계를 확인할 수도 있었다. 따라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들을 바르게 선택하고 조합해서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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