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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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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사학회 한국무용사학 한국무용사학 제1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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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토대로 세계 문화예술교육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무용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한 연구이다. 민주주의 이념과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체제 속에서 세계의 문화예술교육은 보다 발전하게 되었고,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국가 정체성 확립․문화적 다양성 강화․창의적이고 전인적 인재육성․문화예술 체험의 대중화 등을 목적으로 국가적 수준의 정책사업으로 추진되었다. 이러한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으로 범지구적 세계문화예술교육 활동의 하나인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가 출범하게 되었고, 제2차 서울 대회에서 채택된 ‘서울 어젠다(Seoul Agenda): 예술교육 발전 목표’를 통해 세계는 문화예술교육 실천을 위한 지식과 경험을 전지구적으로 공유하게 되었다. 세계 문화예술교육의 역사적 흐름과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의 지침들을 바탕으로 한 무용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세계문화예술교육의 거시적 안목으로 무용교육을 이해하고, 바라 보아야 한다. 2. 무용의 대중화, 저변확대를 위해 대중 중심의 교육으로 변해야 한다. 3. 춤문화의 보편성을 추구하되, 동시에 각 지역과 나라의 정체성을 지켜야 한다. 4. 정부를 비롯한 민간단체, 무용교육 관계자 및 실천가들의 창조적 협력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5.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무용교육 관계자와 실천가들의 이론적․실천적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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