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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3 - 2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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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잡지 매체는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새로운 생존 전략을 꾀하고 있고, 그 한가운데 디지털 활용 전략이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같이 온라인 광고 시장의 급성장은 온라인 광고가 효과적인지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시켰다. 최근 과학 기술의 발달로 아이트래커를 이용하여 예전에는 측정할 수 없었던 실제로 사용자가 광고를 주시하였는지에 대한 측정이 가능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아이트래커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온라인 패션 광고의 레이아웃 유형에 따른 시각 주의의 정도와 시선 이동을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편의 표본추출법으로 온라인 패션 잡지 광고의 주요 타깃 층인 20-35세의 남녀로 실험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실험은 온라인 패션 잡지 광고 레이아웃 유형별로 6개로 나눈 후 아이트래킹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패션 잡지 광고 레이아웃 유형에 따른 시각적 주의와 시선 이동을 살펴본 결과 레이아웃 유형에 따른 각각의 광고 구성 요소의 시각적 주의와 시선 이동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고, 각각의 구성 요소에 대한 체류시간, 최초 응시 시간, 재응시, 응시 시간, 응시 횟수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광고 레이아웃 유형 중에서 광고 여백이 없고 광고 이미지 크기가 큰 광고는 시각적 주의를 높이고 시의 이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광고 제작자는 이러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광고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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