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1 - 16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브랜드디자인에 있어 서체와 브랜드 연상 요소의 관계를 정리하는 데 있다. 이를 기준으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행하여 기본적인 이중 언어 서체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먼저 문헌자료를 통해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인 브랜드 연상과 서체를 정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 방법을 설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범위는 단어에 적합한 형태 체계를 보유한 서체를 선택하는 데 있어 서체 분류를 참고하였다. 설문조사는 6월 20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 동안 중국 상해에서 20대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로 수집한 자료는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코딩하였고, 이를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카이제곱 분석을 실시하여 문항의 유의적인 신뢰수준(p<0.05)을 분석하였다. 본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 상해 20대 여성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이해하는데 있어 이중 언어 서체의 방향과 중요성을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다양한 문항에서 나온 일관성 높은 피험자의 동일한 선택은 설문조사의 높은 신뢰성을 보여준다. 이는 이중 언어 서체 설문조사가 효율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타 문화권 시장에 진출하는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에 필요한 브랜드디자인의 기초 연구인 이중 언어 서체 믹스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실행하는 기초 연구인 설문조사이다. 본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후속 연구로서 다양한 문화권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