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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1 - 19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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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후 온난화 현상과 자연생태계 파괴 등의 환경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점 고조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환경 관련 규제가 가시화됨에 따라 다양한 기업들이 친환경 경영전략을 시행하고 있고 무수히 많은 친환경 브랜드들이 존재, 생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업 전반에 걸쳐 환경친화적 철학과 가치를 확고히 가진 국내외 친환경 브랜드들이 ‘친환경’, ‘지속가능성’이라는 무형의 핵심가치를 유형적 공간을 통해 어떻게 구상하고 표현하는지에 대한 실체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친환경 브랜드들의 환경친화적 공간화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친환경 브랜드에 있어 효과적인 공간 전략의 방향을 모색하고 친환경 브랜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유통 브랜드의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각각의 환경친화적 전략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의 개념적 범위 및 세부 환경적 가치를 규정하고 현재 공간 내에서 구현되는 다양한 친환경 디자인 개념과 디자인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한 후 분석틀을 작성하여, 실제 매장 내에서 친환경성이라는 가치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보기 위해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외 친환경 유통 브랜드의 매장 내 환경친화적 전략을 분석한 결과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친환경성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물리적으로 실현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환경친화적 전략이 시행되고 있었다. 표면적인 시각적 스타일링을 넘어 상당한 비용을 감당하면서까지 환경부하를 저감하려는 등의 시설설비를 투자하고 있었고 이를 해당 브랜드의 친환경 이미지 강화를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서 적극 활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국내 유통 브랜드의 경우 전반적으로 다양한 노력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환경적, 인간적, 사회적 관점에서 본다면 분야별 환경친화적 적용률이 해외 브랜드에 비해 전체적으로 저조한 편으로 좀 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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