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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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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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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5 - 28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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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문화상품은 지역의 문화적 수준을 나타내는 하나의 척도로, 지역 특성에 맞는 관광문화상품은 도시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회가 된다. 현대의 관광문화상품은 도시가 갖고 있는 역사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가미하고 시대적 환경과 조형성을 융합해야 한다. 관광자원 및 문화상품의 역할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임에도, 국내의 관광문화상품은 이에 대한 구체적 연구나 대안 제시가 미흡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오랜 역사와 문화적 특성을 간직한 세계적 관광도시를 지향하는 경주시를 대상으로 하였다. 관광문화상품의 현황 및 특성 파악을 토대로 경주시의 역사, 문화, 예술의 가치와 이미지를 담을 수 있는 관광문화상품 및 디자인을 제안함에 목적을 두었다. 경주시청의 관광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장원급제>라는 네이밍을 선정, 경주 내의 관광명소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7개의 고사장을 선정하였고, 각 명소 별 체험 및 학습을 강화한 관광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지역 이해와 관광객의 욕구충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관광문화상품 구성 및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경주시의 지역특성 및 역사 기반을 활용한 이상적인 관광문화상품 <장원급제>의 개발 및 브랜드화는 관광객의 욕구 충족과 함께 관광 문화 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킬 것이며,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경주시의 관광산업 발전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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