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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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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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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15 - 2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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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의 감성적인 측면이 중요시 되면서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심리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브랜드 애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로부터 사람에게 느낄 수 있는 정서적 유대감과 결속감을 인식하기 때문에 소비자 경험 단서는 소비자-브랜드 간의 정서적 유대관계의 기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브랜드 간의 정서적 유대관계에 있어 소비자의 개인적· 사회적 자아표현 욕구를 충족시키는 경험(기능적, 물리적, 인적) 단서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 자아표현성과 브랜드 자아개입을 매개로 하여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기능적 단서는 소비자의 개인적· 사회적 자아표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리적 단서는 개인적 자아표현성에 그리고 인적 단서는 사회적 자아표현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개인적· 사회적 자아표현성은 이어서 브랜드 자아개입 수준을 증가시키고 자아개입은 브랜드 애착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 경험관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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