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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7 - 1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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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선도할 핵심 산업으로 각광 받는 뇌 과학 관련 산업의 발전으로 인간의 소비행동과 구매패턴의 예측이 가능 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뇌와 EEG 등의 뇌 기능 관련측정 장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때이다. 뇌파 측정 장비인 EEG를 활용하여 소비 시장에서 성공한 뉴로마케팅 사례가 증가하면서 EEG의 유용성이 입증된다고 보여 진다. 본 연구는 EEG등에 대한 기술 동향을 조사하고 EEG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조사연구를 통해 향후 가능성과 미래 방향성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EEG에 이론적 고찰과 함께 디자인과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실증사례분석으로는 기존 출시된 EEG 기기의 기술동향과 특성을 비교하여 실제 디자인에 대해 조사, 분석, 장단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EEG활용한 합리적 디자인 조사방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효율적 선호도 조사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어 디자인 구축을 위한 객관적 판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 측정 장비인 EEG를 활용하여 뇌 반응을 과학적으로 측정하여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더 잘 분석 할 수 있게 되어 디자인 조사 분석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인간의 본성을 알고 이를 디자인에 접목하기엔 아직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어 앞으로 이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발전적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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