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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4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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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에는 정치·군사, 역사, 영토 문제가 존재한다. 본 논문은 동북아의 평화와 공존을 모색하기 위하여 동북아 지역갈등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지구촌 평화와 공존을 위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동북아의 평화와 공존을 위한 지구촌 시민교육의 과제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논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북아의 평화와 공존을 위하여 지구촌 시민교육은 동북아에 상호 우호적인 세계시민문화에 기반한 공화국들의 연합체 형성을 지향해야 한다. 이를 위한 실천 방안으로 첫째, 동북아 국가에서 민족주의, 국가주의, 중상주의에 기반한 역사 및 영토 그리고 시민교육을 해체하고 인권과 민주주의에 기반한 역사 및 영토 그리고 시민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둘째, 특히 동북아에 공화국을 형성하고 굳건히 하기 위하여 인권과 민주주의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동북아 공동체 형성을 위하여 동북아 국가들 간의 경제적 상호의존과 다양한 문화교류, 그리고 환경 및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노력 등을 가르쳐야 한다. 넷째, 동북아 국가 시민들 간의 우호 정신 형성을 위하여 비판적 상호문화이해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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