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63 - 17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사인(Sign)의 경우 지역적 특성이나 도시경관 및 건물과의 조화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디자인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의 사인은 무질서한 난립과 무개성의 상업용 인지요소로서 무대책의 광고 강박증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사인디자인과 선진 외국 사인디자인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국내 사인디자인의 문제점 및 공간디자인에서의 사인 개선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의 우수한 성공 사례들에 대한 영향으로 환경디자인 및 공공디자인이 크게 이슈화 되어가고 있어 여간 다행한 일이 아니다. 관련 정부부처에서도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도시 건축물의 사인 재정비 작업과 함께 옥외광고물을 규제하고자 건축 허가 시 옥외광고물에 대한 조건을 두고 광고물 게시시설을 미리 설치하도록 조례를 제정하여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사인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옥외광고물 특정구역 지정 및 표시제한을 통해 광고물을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사인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무엇인가?’하는 점일 것이다. 지역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계획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반드시 재고(再考) 해야할 것이다. 시각전달기호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호의 디자인을 모색하여야 하며 부착방법, 크기, 방향, 재질 등도 아울러 디자인 하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