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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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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5 - 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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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2012년 입주대상 수도권 아파트 힐스테이트, 래미안, 자이, 푸르지오, e-편한세상의 브랜드별 단위평면의 특성을 도출함이 목표이다. 브랜드별 단위평면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단위평면 공간구성, 발코니 개방 형태 그리고 개인 및 공동공간 배치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단위평면 공간구성은 일반적인 공간구성요소가 모든 브랜드에 나타났으며 특히 힐스테이트는 D와 K의 분리, L2의 출현으로 거주자의 개성을 표현하여 브랜드 특성을 표현하였다. 발코니 개방형태는 다양한 형태의 개방형태가 모든 브랜드에서 나타났으며 특히 푸르지오는 쾌적한 삶을 지향하는 방법으로 발코니의 본 기능인 자연과 접촉, 대피 공간의 역할을 통해 브랜드 특성을 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인 및 공동 공간 배치는 공동공간 중심형, ㄱ형, 11자 형 그리고 복합형의 배치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분석된 모든 브랜드 단위평면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난 공동공간 중심형은 과거 국내 아파트의 거실을 중심으로 각 실이 배치된 형태가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브랜드별 특성을 개인 및 공동공간배치에서 분석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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