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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69 - 2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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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은 누구나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으로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어느 정도 가지고 태어날 뿐 아니라, 환경적 요인이나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다. 즉, 창의성은 모든 사람에게 존재하는 특질이며, 이를 신장시키기 위한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창의성과 관련하여 이미 타 학문에서는 창의성 교육 및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도구가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으나, 디자인 학문에서는 디자인 관점에서 창의성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디자인 창의성 평가 지표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디자인 창의성 평가를 위해서는 디자이너의 정성적인 판단을 보다 객관화하기 위한 정량적인 디자인 창의성 평가 지표의 대안 제시가 필요하다. 이에 창의성 평가 지표의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디자인 창의성 평가 지표의 대안을 제시해봄으로서, 디자인 창의성의 측정 방안을 강구하는 기초자료로서 활용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창의성 평가 방식 사례 분석을 통해 특징을 분석해보았으며, 이를 통해 장, 단점이 보완되어진 디자인 관점에서의 디자인 창의성 평가 질문지를 재구성해보았다. 동일한 연구 대상자에게 총 2번에 걸쳐 디자인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1차 검사에서는 조건 제시 없이 창의성을 자유롭게 표현해보도록 유도했으며, 2차 검사는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교육을 5분 정도 시행한 후에 창의성을 표현해보도록 하였다. 디자인 창의성 평가 결과, 아무런 조건 제시 없이 창의성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디자인 교육을 시행한 후에 창의성을 표현한 것이 절반 이상의 연구 대상자에게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창의성 평가를 통해 두 가지의 연구 방향성을 제시해볼 수 있었다. 첫째, 조건제시형 평가가 창의성, 상상력을 높이기 위한 근거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는 점, 둘째, 창의성 평가 지표는 디자인 창의성 향상에 객관적인 기초 자료로서 활용되어야 하며,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디자인 창의성 평가 지표는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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