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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 - 5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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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3개 은행 웹사이트에서 나타난 색채의 특성을고찰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그 과제로써 해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으로부터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추출한 후, 이를 IR I 단색 이미지 스케일에 적용하여 개별 은행마다 색상분석,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고찰하였으며, 나아가 전체 은행에서 나타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종합하여 색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조색은 주로 명도가 높은 ‘부드러운(soft)’ 영역에서 GY(연두)와 그리고 B(파랑)계열이 주로 사용되었다. B계열은 상쾌함, 신선함 등을 나타내며, 이미지로는 지성, 이성, 냉정, 평화, 청량감 등을 상징하고 있다. 주조색의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은 ‘맑은’→‘점잖은’→‘다이나믹한’의 순서로 분포가 나타났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주조색이 가장 많이 분포된 언어 이미지 스케일은 ‘맑은’이며, 이때 해당 감성 형용사는 ‘부드러운’, ‘상쾌한’, ‘깔끔한’에 해당된다. 둘째, 보조색은 R(빨강), G(녹색), BG(청록), B(파랑) 등 매우 다양하며,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은 ‘내추럴한’→’경쾌한‘→‘모던한’의 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장 많이분포된 색채의 언어 이미지 스케일은 ‘내추럴한’으로 이때 관련된 감성 형용사는 ‘친근한’, ‘전원적인’, ‘자연적인’ 등에 해당된다. 이러한 결과는 웹 디자인에서 색채의 경향이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어 차후 관련 분야에서웹디자인의 색채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될수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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