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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15 - 2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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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적합한 매체와 방식으로 현대인들에게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고취와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에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친환경 의식고취를 위한 에코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 중에서 모바일 매체를 위한 에코콘텐츠에 중점을 두었다. 모바일 매체는 사용자의 의식과 행동 변화를 유발하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용이한 매체적 속성을 지녔기 때문에 에코콘텐츠를 공유하고 활성화하기에 적합하다. 에코콘텐츠의 사례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여 모바일 매체가 지니는 특성을 바탕으로 사용자 참여의 에코콘텐츠를 제안하여 친환경 의식고취와 실천유도를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에코콘텐츠 Greening Earth는 사용자의 수도/전기 모바일 고지서를 통해 사용자 자신의 자원 사용량 및 절감량을 측정하고, 그 절감량만큼의 수치로 가상나무를 키워 기업이나 기관의 후원으로 사막화 방지를 위해 실제 나무를 기부하는 것이다. 어플리케이션 형식의 에코콘텐츠로 사용자의 실재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관리와 수집, 인터랙션이 가미된 동적 GUI표현, 환경의식 및 정보 교류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로의 확장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사용자의 실제 데이터를 통해 변화해가는 콘텐츠 GUI 표현으로 모바일콘텐츠의 관여도와 친환경 참여유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 의식형성과 모바일 에코콘텐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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